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 인사말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회원 선생님께 인사드립니다.


2019년 회장을 맡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의 김용찬입니다.

 

창립 41주년을 맞는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는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 회원 선생님들의 노고에 힘입어 국제정치학의 학술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왔습니다. 또한 학회에서는 등재학술지인 『국제정치연구』의 발행을 통해 국제정치학의 학문적 발전과 한국사회를 위한 정책제언을 지속해왔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함께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와 임원진은 그 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학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학회의 방향과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영남지역을 대표하는 학회의 위상에 걸맞게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회원 선생님들의 학술교류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 영남지역의 연구자들이 참여하고, 이를 토대로 다른 지역 학자들과의 학문적 토론이 증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와 다른 기관 및 학회와의 협력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국제정치학의 주요 주제들에 관한 학문적 토론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정치경제, 인간안보, 민족주의, 영토분쟁, 남북한 교류협력 등 국제정치학의 주요 영역과 이슈들이 학술대회를 통해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학문적 토론이 정책형성을 위한 제언이 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와 교류를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신진학자와 대학원생의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향후 학회의 근간이 될 학문후속세대의 학문적 성장과 교류를 위한 기회를 준비하겠습니다.

 

넷째, 학회 메일로 학회의 계획된 일정이나 진행된 사업 등에 관한 소식, 회원 선생님들의 동정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방향과 계획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회원 선생님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학회의 학술대회 계획은 추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평안과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2019년 1월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회장 김용찬 배상